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인사말

Home 학과소개 인사말

페이스북 트위터 print

융합디자인학과 이미지
안녕하세요. 건양대학교 창의융합대학 리버럴아츠학부
홈페이지를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우리는 4차 산업혁명이 시작된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이 혁명의 핵심 키워드는 연결과 지능이라고 합니다. 이를 통해 인간과 인간, 인간과 사물, 사물과 사물, 현실과 가상은 연결되고 그 동안 인간이 축적한 지식은 인공지능이 흡수하여 더욱 발전시키게 될 것입니다. 이는 모든 분야 및 대상의 융합을 통해 새로운 것들을 만들어내는 시대를 의미합니다.

이것은 새로운 패러다임의 시작입니다. 교육은 백년 앞을 내다보고 계획을 세워야 한다고 했지만 요즈음은 그 변화가 워낙 빨리 일어나서 그것을 예측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건양대학교는 몇 년 전 이러한 변화를 예측하고 우리 사회가 앞으로 필요로 하는 창의융합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창의융합대학을 설립하여 ‘창의융합형 교육’을 시행해 왔습니다. 그것은 인문학을 기반으로 각 전공의 내용을 융합하여 새로운 것을 창출해 낼 수 있도록 하는 교육입니다. 그 인문학을 기반으로 융합적 역량을 키워 창의적인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인재 교육을 위해 리버럴아츠학부를 둔 것입니다.

앞으로 인재는 당면한 복합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어야 합니다. 이러한 교육을 위해 역량 중심의 교육과정을 만들어 학생들이 앞으로 우리 사회가 필요로 하는 역량을 갖추도록 하고 있습니다. 역량에는 인지 역량과 수행 역량이 있습니다. 문제를 인지하고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지식과 이를 활용하여 문제를 실질적으로 해결해내는 수행 역량을 중시하는 것입니다.

학생들이 이러한 수행 역량을 갖추기 위해 창의융합대학은 학생중심교육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우리 사회가 당면한 문제를 학생들은 필요한 지식을 찾아 실제로 해결해나가는 역량을 키우고 있습니다. 교수는 코디네이터로서 학생들이 올바로 문제를 인지하고 해결방향을 정하며 해결할 방법을 모색하고 궁극적으로 가장 효율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도록 코치하고 도와줍니다.

건양대학교 창의융합대학 리버럴아츠학부에서 융합교육의 경이로움을 경험해 보시기 바랍니다.
리버럴학부가 여러분의 미래와 함께 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리버럴아츠학부장 김 병 국